왕실유물 보존처리 이야기
보존의 다양한 역할: 평정건(平頂巾) 보존처리
국립고궁박물관에는 1993년 창덕궁으로부터 옮겨져 보관되어온 흑색 모자 16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흑백사진으로 소개된 후,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작은 모자입니다. 앞이 낮고 뒤가 높은 형태의 이 모자는 ‘평정건(平頂巾)’입니다. 이 글에서는 평정건 보존처리를 중심으로, 유물에 관한 종합적 이해와 보존의 역할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실물조사: 유물의 현재
평정건은 매우 낯선 형태의 모자입니다. 접혀 있을 때, 위에서 아래로 좁아지는 길쭉한 육각형을 띠고 있는데, 가로세로 20㎝ 크기의 사각형 안에 들어갈 만한 크기입니다. 겉과 안이 모두 직물로 만들어져 있지만, 섬유의 종류와 직조방식은 눈으로만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간단하게는 돋보기로 관찰하고, 그보다 세밀하게는 휴대용 현미경(Scalar-DG3x®)을 사용합니다(그림 3, 4). 휴대용 현미경은 대상을 몇 백배까지도 확대해 볼 수 있고, 보이는 화면을 바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더욱 자세하게 관찰하려면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사용합니다. 시료에 전자선을 쏘아서 입체구조를 관찰하는 방법입니다(그림 5). 이러한 방법을 통해 모자의 겉감인 흑색의 부드러운 직물은 비단의 한 종류인 주(紬)이고, 거칠고 성글게 짠 자연색의 안감은 삼베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유물의 형태·구조·재료에 대한 연구가 대상의 ‘현재’에 초점을 맞춘 조사라고 한다면, 유물의 옛 기록을 조사하는 것은 ‘과거’를 찾기 위한 과정입니다. 조사된 바에 따르면 평정건은 썼을 때의 모양 때문에 ‘파리머리’ 또는 ‘승두(蠅頭)’라고도 불렀습니다. 고려시대부터 사용된 관모로, 궁궐이나 관아에서 근무하던 하급 관리층인 ‘이서(吏胥)’ 신분이 사용하였습니다. 조선 후기에 대전별감(大殿別監)과 궁중의 잔치 때 노래를 부르던 ‘가자(歌者)’는 자주색, ‘세자궁별감(世子宮別監)’은 청색, ‘수복(守僕)’은 흑색 평정건을 착용하였습니다. 『영조정순후가례도감의궤英祖貞純后嘉禮都監儀軌(1759)』, 옛 성균관 문묘제례(文廟祭禮) 사진 등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그림 8, 9).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평정건은 종묘나 성균관 대성전 등의 수복이 사용하던 것일 수 있습니다.
● 보존처리: 유물의 미래
보존처리자는 유물의 현재 상태에서 무엇을 변화시키고 무엇을 유지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변화는 제거, 접합, 보강 등 여러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짙은 검은색 모자를 희뿌옇게 보이도록 덮은 오래된 먼지, 이물질들, 그리고 곰팡이는 제거하였습니다(그림 10). 튿어진 곳이나 구멍난 곳은 모자를 움직일 때 가장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재접착하고 보강해주어야 제대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유지’가 공존하기도 합니다. 평정건(창덕 23814)의 보존처리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평정건의 윗쪽 모서리는 손상되어 떨어져나가고, 그 주변 직물은 짙은 갈색으로 변하여 되돌릴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손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새로운 재료로 채우되, 실물조사 결과 밝혀진 원형구조와 제작방법을 따라 풀로 접착하고 바느질은 하지 않았습니다(그림 11). 보강을 위한 재료는 유물에 지나치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얇으면서도 주변 부위를 지지하기에 적절한 힘을 가진 견직물을 선택하였습니다. 겉감의 색변화 또한 유물 원형의 일부로 인정하였기 때문에, 보강직물이 손상부위 주변의 색과 자연스럽게 조화되도록 여러 색조로 염색하였습니다(그림 12).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물의 상태안정화라는 최초의 목적을 이루면서도, 관람자의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자연스러운 외관을 만들어내었습니다. 보기에 편안하면서도 보존처리 과정에서 변형된 부분을 숨기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보존처리자가 선택한 ‘변화와 유지의 절충’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김선영(유물과학과 학예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