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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중서화
궁중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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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중서화
조선시대에는 다양한 궁중회화가 국가 통치에 활용되었다. 궁중회화는 주로 국가의 예를 담당했던 예조禮曹의 감독에 따라 회화 전담부서였던 도화서圖畫署 화원畫員들의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졌다. 궁중회화는 특정한 쓰임새와 형식을 가졌으며, 창조적 예술성보다는 사실성·기록성·상징성·장식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조선은 유교 정치에 입각한 문화적인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학문을 숭상하고 배움을 글로 풀어내고자 하였다. 왕이나 종친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글짓기와 서예를 수련하였으며 서화의 제작과 감상을 통해 인격을 수양하였다.
※ 궁중서화실 상시 개편으로 홈페이지의 유물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관람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궁중서화 - 대표유물
궁중서화 - 전시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