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관람안내
도서실
도서실
-
도서실 안내
저희 국립고궁박물관 도서실은 역사학 , 미술학, 고고학 관련 도서 4만여 권과 디지털매체자료 1,200여 점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도서실은 2005년 전 궁중유물전시관에서 현 국립고궁박물관으로 개칭하여 조선왕실관련 자료수집과 연구업무자료로 활용하고 학술연구 등에 필요한 정보를 대외에 제공할 목적으로 신설하였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도서실은 한국십진분류법(KDC)을 채택하고 있으며,
개가제를 실시하여 이용자가 자료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실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정확한 이용자 봉사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내부 직원은 물론 일반인을 위한 열람서비스
- 2 도서 관련 전문 인력 관리로 열람실ㆍ정보검색실ㆍ서고실로 구분된 도서실의 효율적 운영
- ※ 아래 '도서검색' 페이지에서 소장도서 검색 및 도서실 운영 상황 확인(휴실 안내)
-
이용안내
도서실 이용시간
월~금요일 10:00 ~ 17:00 (점심시간 12:00~13:00)휴관일토,일요일 및 공휴일
※ 박물관 사정에 따라 도서실 개방시간이 변경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02-3701-7531)
-
자료검색
검색PC를 통해 자료를 검색 후 해당서가에서 필요한 자료를 열람하시면 됩니다.
-
자료열람
- 단행본들은 이용의 편의와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개가식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 연속간행물 등 서고 자료는 폐가식으로 운영되며 자료 이용은 도서실 안내데스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소장자료의 관외대출은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
자료복사
소장도서에 대한 무제한적인 복사와 불필요한 복사 방지를 위하여 복사에 대한 서비스를 유료화하고 있습니다.
※ 소장도서의 효율적 보존을 위한 조치이오니 도서실 이용 및 복사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시행시기 : 2009.1.2
- 복사비용 : A4 40원, B4·A3 50원 (1장당)
- 복사카드 : 3,000원권, 5,000원권을 구매하여 카드리더기를 통해 체크
- 구매처 : 도서실 안내데스크
※ 복사는 저작권법 제28조 제1조의 규정에 의해 부분복사만 가능합니다.(1/3)
※ 훼손의 우려가 있는 고서 등의 자료는 보존을 위해 복사를 제한합니다. -
이용자
준수사항- 1 필기도구를 제외한 가방 등의 물품은 보관함에 넣으시고 도서실에 입실하시기 바랍니다.
- 2 열람한 도서는 서가에 꽂지 말고 열람 테이블에 놓거나, 안내데스크에 반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 도서는 도서실 내에서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대출불가).
- 4 인터넷은 도서 검색 등 공공 목적으로만 활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5 휴대폰은 진동으로 전환하시고 통화는 도서실 외부에서만 가능합니다.
- 6 정숙한 열람 분위기를 위해 도서실 내에서의 대화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7 도서실 환경을 위해 음식물 반입을 제한합니다.
-
도서실
이용문의연락처 02-3701-7531